[광주광역시] “AI×문화도시 되려면 AI 잘쓰는 광주 만들어야”
관리자 | 입력 : 2024/10/08 [15:33]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와 광주정책연구회는 8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인공지능(AI) 시대의 문화 트렌드와 미래 전략’을 주제로 제8회 정책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은 인공지능 대전환기의 글로벌 문화 트렌드를 확인하고 광주시 문화전략 등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포럼에는 강기정 시장과 최치국 광주연구원장을 비롯한 광주시 공직자, 공공기관 임직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강연자로 나선 최연구 부경대학교 교수는 인공지능 시대의 사회문화 변화와 정책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최 교수는 “미래에는 교육(Education), 과학(Science), 문화(Culture)의 ESC가 중요하다”며 “인공지능(AI)을 배우고 기술 개발을 하는 것은 교육과 과학이며, 인공지능을 생활 속에서 잘 활용하는 것은 문화의 영역이다”고 강조했다.
최 교수는 특히 “변화는 기술로부터 시작되지만 문화로 완성된다”며 “광주가 AI×문화도시가 되려면 세계에서 인공지능(AI)을 가장 잘 쓰는 시민, 도시를 만들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참석자들은 인공지능과 문화가 만나면 기존 문화‧예술인들의 영역이 줄어드는 우려는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대해 질문했다.
이에 대해 최 교수는 “과거 기계가 인간의 노동력을 대체할 것이라는 우려와 반발이 있었으며, 마찬가지로 인공지능에 대한 우려가 지금 나타나고 있다”며 “똑같은 기술을 수용하더라도 기술에 뒤쳐진 사람들을 포용하고 좋은 방향으로 활용하는 등 어떤 정책을 펴느냐에 따라 사회는 각자 다른 방향으로 바뀔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정책포럼’은 광주시와 광주정책연구회(광주시 산하 18개 공공기관이 참여하는 연구모임)가 공동 주최해 광주의 중장기 미래 비전을 논의하고 기관별 정책연구 성과를 공유하는 정책 공론 플랫폼이다. 다양한 분야의 주제를 선정해 매월 1회(첫째 주 수요일) 개최하고 있다.
이 기사 좋아요
<저작권자 ⓒ 뉴스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보도뉴스
- 전국 지자체 보도자료 제공
- www.bodonews.com
- 인스정보미디어
- 누구나 쉽게 인터넷신문을 만들어 운영할 수 있도록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비용의 인터넷신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월 10만원대의 저렴한 비용으로도 충분히 운영이 가능한 인스정보미디어 인터넷신문 솔루션으로 운영비 절감 효과를 누리십시오.
- www.inswave.net
- 회원약관
- newsview.kr/etc_info.html?etc_uid=1
|